세계를 만드는 드림메이커~경기꿈의학교

경기도와 의정부시 교육청이 주관하는 꿈의 학교 it융합 교육 현장인 세상을 만드는 드림 메이커 수업이 COVID-19에도 정원 축소하고 3개월간 수업을 해왔습니다.6월부터 8월까지 행복했던 업체의 수업입니다.그 여정을 소개하겠습니다.경기 꿈의 학교는 경기도 내 학교 내외의 학생들이 자유로운 상상력을 바탕으로 무한으로 꿈을 꾸고, 질문하고 스스로 기획, 도전하면서 인생의 역량을 키울 꿈을 실현해서 가도록 학교와 마을 교육 공동체의 주체가 지원하는 촉진하는 학교 밖의 교육 활동입니다.단 한명 1개의 꿈의 학교만이 참가 가능하고, 홈페이지에서 꿈의 학교 운영 계획 및 신청 관련 정보를 확인하신 후 신청해야 합니다.모집 정원 초과 때 꿈의 학교별 개별 계획에 의한 학생 선발합니다.기간:2020년 6월~8월 오후 5:30~8:30다음:일 3시간씩 17회 총 50시간대상:초등 학교 5학년~중학교 3학년 인원:20명 내용:지역 사회가 갖고 있는 사회 문제를 발견하고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는 도구를 이용하여 해결 비용:무료 이수:70%이상 출석할 경우, 이수(별도로 평가 없음)기록:학교 생활 기록부의 창의적 체험 활동(진로 활동 또는 자율 활동)특기 사항에 기재 신청:경기 마을 공동체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를 통해서 2020년 드림 메이커입니다.코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입니다.각국의 언어가 있도록 컴퓨터가 사용하는 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는 작업이 코딩입니다.드림 메이커의 수업에서는 블록 형식의 명령을 조립하고, 코딩과 알고리즘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용 코딩 프로그램인 프로보 스크래치를 사용합니다.나이, 학년을 떠나고 친해지기 위한 앰프 러그 활동입니다.앰프 러그는 플러그의 반대의 단어로, 컴퓨터 없이 활동 및 놀이를 통하여 컴퓨터 과학 개념, 알고리즘(문제 해결 방법을 작은 단계로 나눠서 차례로 늘어놓다 차례로 배열)을 학습할 수 있는 활동의 일입니다.2개 팀으로 나뉘어 오목 게임을 합니다.코딩으로 중요한 순차적으로 반복 선택 등의 원리를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습득합니다.상대의 길을 막으려 서로 두뇌 경쟁을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역시 승리를 위해서는 최선을 다하는 드림 메이커의 가족입니다.2D프린터가 활자들과 그림을 인쇄하도록 입력한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 입체 물품을 만들어 내는 기계가 3D프린터입니다.요즘은 스스로 만들어 자신만의 3D프린터를 소장하고 있는 분도 많죠.처음 3D프린터가 등장했을 때는 정말 신기했는데 이 프린터로 집도 짓거나 건축, 인공 관절, 무인 비행기 제작 등 정말 여러가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전후(x축)과 좌우(y축), 상하(z축)운동을 가하고 입력한 3D도면을 바탕으로 입체 물품을 만듭니다.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코딩 프로그램 엔트리를 많이 접해본 친구라 스크래치도 빠르게 이해합니다.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명령어를 이용하여 코딩을 완성한 후 제작한 로봇과 연동합니다.진정한 메이커 수업을 위한 작업입니다.미리 구상해놓은 로봇과 환경작업을 하는 친구들~ 진지한 모습에 격려의 박수를~~!!!초등학생들의 작품입니다.완성품은 아니고 중간 작동 중에 촬영합니다.완성이 아니라는 친구의 수줍은 모습이 더 예뻐요.위 캐릭터와 검정 3D펜으로 직접 제작한 업체입니다.코딩에 공간에서 1차-6월 23일(화):준공식, 마음 열고 학교 이름, 규칙, 역할 해(3시간)2차-6월 24일(수): 친해진 1, 코딩을 익힌 1로봇 센서를 익힌 3차-6월 30일(화): 친해진 2, 코딩을 익힌 2, 로봇 센서의 활용 방법을 익히다(3시간)4차-7월 하루(물):협동 능력을 키우는 3D펜·면·면·입체 작화(3월)틴카 캐드를 이용한 모델링을 입는다(3시간)-7월 14일(화):티은카ー 캐드로 자신만의 작품 디자인을 하고 코딩을 융합하고 개인 프로젝트를 만들겠다(3시간)-7월 15일(수):실제 생활 속에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문제점들을 코딩 업체에 적용하고 솔루션 결정(3시간)-7월 22일(수):솔루션을 해결하는 제품에 대한 시장 조사, 스토리 보드 작성(3시간), 10시-7월 29일(수):코딩, 시제품의 코딩 기술 구현, 11월을 위한 코딩이다,발표 자료 PPT구축(3시간)12번째-8월 19일(수):주제 특제품 기획 및 디자인하고 프로젝트 작품 제작 1(3시간)13차-9월 2일(수):프로젝트 작품 제작 2, 센서를 이용한 프로젝트 코딩 완성한다(3시간)14차-9월 16일(수):프로젝트 작품 제작 3주제 특제품 기획 및 디자인(3시간)15번째-10월 7일(수):프로젝트 작품 제작 4센서를 이용한 제품 코딩 완성하는 프로젝트 21번째로, 10월 10월 16일째의 모의 프로젝트 발표.3D제작 단계는 모델링(modeling)프린팅(printing), 피닛싱그(finishing)으로 이루어집니다.모델링은 3D도면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3D CAD(computer aided design)과 3D모델링 프로그램 또는 3D스캐너 등을 이용하고 제작합니다.프린팅은 모델링 과정에서 제작된 3D도면을 이용하고 물체를 만드는 단계에서 우리는 틴카 캐드를 사용하고 모델링 합니다.상기의 도구 모음을 잘 쓰고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모델링 하는 친구, 3D펜에서 펜더 모형을 만드는 친구들(휴대 전화를 보고 커닝~ww)등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서 업체 작업에 몰두합니다.피닛싱그은 산출된 제작물에 대한 보완 작업을 하는 단계에서 색을 칠하거나 표면을 연마하거나 부분 제작물을 조립 등의 마지막 작업입니다.코로나19에 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소독 철저, 명단 작성 등 수업 준비에 잘 참여해준 친구들입니다.협업을 통해 소통과 대화로 솔루션을 찾는 친구입니다.발표를 통해 성장해가는 친구입니다.프로젝트 작품 제작 후 완성된 코딩을 하고 메이커 완성 확인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발표회를 위한 PPT도 준비하겠습니다.개인이 아닌 협업으로 만든 산출물입니다.업체 작업 전에 하시리 세타 코딩을 합니다.우리 주변에 볼 수 있는 센서를 활용한 예에 대해서 질문하자~~친구가 답을 스스로 찾고, 포스트 잇에 메모의 뒤에 붙입니다.이런 수업은 다양한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성찰을 고무하고 학습 목적을 가속화시키고 학생들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고 학습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메이커 작업 전에 퍼실리테이터 코딩을 합니다.우리 주변에 보이는 센서를 활용한 예에 대해 질문하면 ~~ 친구가 답을 스스로 찾아 포스트잇에 메모 뒤에 붙입니다.이러한 수업은 다양한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성찰을 고무하여 학습 목적을 가속화시키며, 학생들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메이커 작업 전에 퍼실리테이터 코딩을 합니다.우리 주변에 보이는 센서를 활용한 예에 대해 질문하면 ~~ 친구가 답을 스스로 찾아 포스트잇에 메모 뒤에 붙입니다.이러한 수업은 다양한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성찰을 고무하여 학습 목적을 가속화시키며, 학생들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메이커 작업 전에 퍼실리테이터 코딩을 합니다.우리 주변에 보이는 센서를 활용한 예에 대해 질문하면 ~~ 친구가 답을 스스로 찾아 포스트잇에 메모 뒤에 붙입니다.이러한 수업은 다양한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성찰을 고무하여 학습 목적을 가속화시키며, 학생들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이 모든 재료를 사용할 수, 한 사람당 한대씩의 개인 노트북의 제공 받아 로봇 키트와 다양한 센서, 3D펜을 이용하고 업체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드림 메이커의 수업이었습니다.오늘 참가한 친구들이 세상을 만들어 바꾸는 드림 메이커의 주인공이 되길 빌어요.꿈의 학교는 항상 충실한 수업과 만족도가 높은 수업 같습니다.지난해에 비해서 COVID-19으로 힘들었던 수업을 무사히 마친 친구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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