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티제이입니다. 내가 그 내용을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룰 줄은 몰랐어요. 아는 분들도 그렇고 다른 분들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네이버 이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했던 제가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수익화 목적에 관심을 가지셨을텐데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보고 고수익화를 낸 저만의 입장에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이티제이입니다. 내가 그 내용을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룰 줄은 몰랐어요. 아는 분들도 그렇고 다른 분들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네이버 이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했던 제가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수익화 목적에 관심을 가지셨을텐데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보고 고수익화를 낸 저만의 입장에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우선 구글 애드센스는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개인 사이트, 자신이 개발한 앱,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누구에게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광고를 아무에게나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승인 심사를 거쳐 가야 합니다. 이것은 아도고시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분들이 떨어지는 거죠. 유튜브에서는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이유가 명확하지만 티스토리와 같은 개인 채널에서 조건은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수익화 목적을 두고 시작했지만 확실히 쉽지는 않았어요. 블로그 운영은 처음이라 글의 퀄리티와 질, 양도 제가 보는 관점에서도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당시 많은 블로거 분들이 어떻게 운영하고 계신지 참고하면서 조금이라도 내 것으로 만들자는 생각으로 시간을 소비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포스팅의 수를 늘리고 글도 많이 쓰다 보니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한때는글을많이쓰는데붙지않는분들이많을수록정말어려웠기때문입니다. 간혹 해당 소식을 접하다 보면 이전과 달리 굉장히 쉬워졌다고 하니 승인 목표를 두고 계신 분들께는 그리 어려운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승인 기간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면 2018년도 기준으로 신청한 지 한 달 후에 메일로 오게 됩니다. 기간이 길기 때문에 기다리다 지쳐서 그만두시는 분들도 정말 많았어요. 지금은그기준이어떻게진행되고있는지는모르겠지만지금보다짧으면짧은것이지여기서더길지않으면안된다는것이결론입니다. 그만큼 티스토리로 애드센스를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아서요.
신청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입력한 후 해당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 신청하면 됩니다. 조건이 부적절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취소될 수 있으니 반드시 거짓 없이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거짓 신청 후 선정되더라도 다시 취소될 확률이 높아 다시 신청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명시해야 할 부분입니다.
승인을 받으면 이렇게 전용 애드센스로 다양한 광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장점은 넣고 싶은 위치에 올릴 수 있고, 전략적으로 배치하면 기본적으로 설정하는 것보다 상당히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도 전략적으로 블로그에 배치를 하다 보니 하루 수익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당연히 많은 콘텐츠를 발행해야 할 수도 있지만, 그에 따라 광고의 위치 선정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했습니다. 모바일 기준으로 전략을 세워 상단이 가장 많은 수익이 생겼고, 그 다음 중간 가장 적게는 하단 광고 순으로 수익을 끌어냈습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의 차이점은 여러분도 아실 거예요. 두 플랫폼의 수익성 차이는 완전히 다른데요. 네이버를 지향하시는 분들은 애드포스트 수익보다는 협찬 수익,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클릭형 수익으로 가장 큰 비중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제휴, 협찬 진행이 거의 되지 않지만 클릭형 단가 자체의 애드포스트보다 상당히 높기 때문에 방문자만 많으면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블로그가 3~5개를 운영하시는 것도 단가가 상당히 크기 때문입니다.거기에 애드센스는 수익을 달러로 환산하기 때문에 최근 환율이 정말 많이 올랐던 시점 이전보다 지금 뛰어들어도 상당히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나는 하루 방문자가 1만명 이상일 때 하루 수익이 약 100달러 정도 들어왔다고 생각합니다.방문자가 그 이상의 때는 더 많았겠다.그런데 네이버에 오게 된 이유는 검색 로직이 오래 전의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이에요.티 스토리는 최적화되는 구조가 매우 쉽고, 키워드의 반복 노출하면 상위 노출이 시스템이어서 노출은 쉽지만 순위 변동은 숨 막힐 정도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많았습니다.그것에 지쳐서 관리도 힘들기 때문에 미래성을 생각하고 네이버에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지금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T-Story는 다음의 검색 기반으로 노출하므로 다음은 꽤 간단하게 노출되기 쉽지만, 나처럼 오래 전부터 운영하던 블로그가 아니면 네이버의 상위 노출은 매우 어렵습니다아직 고민하고 있다면, 여러분이 어떤 수익 목적을 갖고 있는지 명확히 정해야 합니다.제휴 목표를 두고 있는지, 클릭성 단가의 수익을 두고 있는지요.지금 티 스토리를 따르는 방법에는 이전보다는 지금을 더 하라고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예전과 달리 때와 곳 없는 순위 변동이 없는 걸 보면 이용자도 줄고 검색 로직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수익 목표를 두고 있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불명확 점이 있다면 코멘트로 남기시면 대답합니다.
나는 하루 방문자가 1만 명 이상일 때 하루 수익이 약 100달러 정도 들어왔다고 생각해요. 방문자가 그 이상일 때는 더 많았을 거예요. 그런데 네이버에 오게 된 이유는 검색 로직이 오래전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는 최적화되는 구조가 매우 간단하고 키워드 반복 노출만 하면 상위 노출이 되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노출은 쉽지만 순위 변동은 숨막힐 정도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많았습니다. 게다가 피곤하고 관리도 힘들어서 미래성을 생각해서 네이버에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티스토리는 다음 검색 기반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다음에는 상당히 쉽게 노출되기 쉽지만 저처럼 이전부터 운영했던 블로그가 아니면 네이버 상위 노출은 상당히 어렵습니다.아직 고민 중이라면 여러분이 어떤 수익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제휴 목표를 두고 있는지, 클릭성 단가 수익을 두고 있는지 말이죠. 지금 티스토리를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예전보다는 지금을 더 하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시기인 것 같아요. 이전과 달리 때와 장소가 없는 순위 변동이 없는 것을 보면 사용자도 줄어들고 검색 로직도 많은 변화가 생긴 것 같습니다. 수익 목표를 두고 있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문의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