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서울 은평구 진관동 흥창사를 찾아갔습니다.흥창사를 찾기 전에 인터넷을 검색하면 흥창)는 “서초 편하원”이라는 납골당을 운영하는 사찰이라는 얘기가 나올 뿐, 특히 사찰의 연혁의 이야기는 없었습니다.실제로 흥창 절에 가서 봐도 절의 연혁에 관한 안내문은 전혀 없고 어느 종단 소속인지도 밝히지 않아 흥창)는 단순히 불교식 납골당을 운영하기 때문에 지어진 절 같습니다.그래서 역사의 한 사찰은 아니죠.그런데 왜 이런 절을 방문했는지요?흥창사에 들어가말 군의 신도비가 있다는 얘기를 들고 찾아간 것입니다.아!은 온 군(1754~1801)에 대해서 모르는 편이 많은 것 같아요.은언군은 정조의 이복 동생, 즉 사도 세자의 아들입니다.숨김 말 군은 사도 세자가 살던 때는 궁에서 행복하게 살면서 사도 세자가 뒤주에서 살해당한 뒤 궁 밖에 쫓겨났어요.그리고 어려운 생활을 보내던 중 전차의 상인들에게 빚을 많이 하는 등 분수에 어긋난 행동을 한 것이 영조의 귀에 들어가면서 친동생이 숨은 군과 함께 제주도에 유배가 되었습니다.그런데 숨군은 풍토가 맞지 않는 제주 생활 부적응으로, 17세로 타계, 숨김 말 군은 3년 만에 영조의 특명으로 석방되어 다시 한양에 찾아옵니다.그리고 정조가 즉위한 뒤에는 정조의 도움으로 벼슬도 올라가고 평탄한 생활을 보냈습니다.그러다가 다시 위기가 찾아옵니다.정조 초기에 권세를 누렸던 홍국영은 정조의 후궁에 들어간 자신의 누나 전 빈홍 씨가 아이 없이 사망하자 은언군의 아들 상계 군의 리담을 전 빈홍 씨의 아들로 입양시킵니다.홍국영은 상계 군을 입양함으로써 후에 상계 군이 정조의 대를 잇기할 수 있도록 하는 야망을 품은 것이지만 결국 이것이 문제가 되어, 홍국영은 실각한 상계 군은 의문의 죽음을 맞이합니다.그렇게 되면 상계군의 아버지 은언군도 완전히 못하게 되었습니다.그리고 강화도에 유배가 되는데, 노론은 후환이 되겠다며 정조에게 숨김 말 너를 죽이는 것을 고수합니다.그러나 정조는 하나밖에 남지 않은 동생을 죽이지 못하고 단식 농성 등에서 장관들에게 대항하고 동생인 은언군의 목숨을 지키겠습니다.그러나 정조가 죽자 동시에 보호막이 사라지자 은언군도 죽음의 사자가 찾아옵니다.순조가 즉위하자마자, 수렴청정.을 하던 정순 왕후가 천주교를 박해한다는 “신유 박해”을 일으키지 않겠습니까?이때 은언군의 아내 또한 산 군 남편 송 씨와 며느리의 히라야마 키 미오 신 씨도 가톨릭 신자임이 드러난 순교합니다.그리고 그와 신 씨가 순교되자 화살은 은언 군에 돌리고 숨김 말 군도 죽여야 한다는 상소가 잇달아 올라옵니다.그리고 결국 은 온 군은 아내와 며느리가 독약을 마시고 죽어서 약 3개월 후에 마찬가지로 독약을 마시고 48세의 인생을 마칩니다.그리고 구파발 역 뒷산, 이말 산에 매장됩니다.그럼 이 말산 은언군의 묘 앞에 있는 신도비는 어떻게 흥창사에 있나요?은언군의 묘는 한국 전쟁 때, 멸실되었습니다.1.4후퇴 당시 영국군이 무덤 근처에 숙영 하다, 홍전 문과 사당을 깨고 땔감으로 썼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전쟁 와중에 묘가 무너지면서 묘석은 산란되고 지금은 무덤을 찾지도 못하게 된 것입니다.신도비도 이 와중에 사라졌지만 언제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이 신도비가 흥창사에 있는 것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흥창 내에 흥창 절 창설자비가 있지만, 비석의 뒷면에 칠해진 것이 세월이 흐르면서 벗겨졌고 그 안에 숨겨진 문자가 일부 드러났습니다.그래서 문자를 해독하면서 이 비석이 원래 닌자 말 군 신도비이라고 밝혀졌습니다.그래서 이런 소식을 듣고 언젠가 자신의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보겠다고 말한 것을, 조금 전에야 흥창사를 찾은 것입니다.찾아보면 흥창)는 구파발 역에서 600m가량 떨어진 국도 1호선 부근에 바로 접한 사찰이었습니다.절에 들어가면, 납골당의 서초 낙원은 3층에서 크게 지어졌으며 그 오른쪽에 작은 단층짜리 대웅전 건물이 있습니다.무언가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지만 은언군 신도비는 바로 대웅전의 오른쪽에 있었습니다.신도비는 훌륭한 거북 등 위에 놓이지만, 문외한인 제가 보기에도 거북은 왕가의 신도비에 나 등을 주므로 누구도 등을 주는 거북이가 없습니다.흥미 있는 신도비 뒤편에서 봐도 검게 칠하고 있고 글자가 새겨지고 있었다는 추측만으로 신도비의 글자는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새까맣게 칠해진 면이 예쁘게 보일까부터 깬 것 같아요.은언군 신도비다는 소문이 나서 깼을까요?비석의 앞면에는 “흥창 성너 창설 주이 공 창근을 아직 시월 사흘생, 전주유 씨유동신축 유월 히나세”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그 왼쪽에 작은 글씨로 아들 3명과 딸 한 사람의 이름이 새겨지고 있습니다.아마 흥창사의 창설자 이·장이 씨와 그의 아내 유·유 동 씨의 묘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그럼 손 성군(손자)는?인터넷을 찾아보더라도 역사에 “손 성 군”라는 인물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창단주를 높이고 송·선군과 본 것 같아요.그런데 왜 창설주묘비와 은언군 신도비가 함께 있을까요? 여기서부터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상상의 날개를 펼칩니다. 흥창사의 창설주가 멸실된 은언군의 묘 앞에 흩어져 있던 신도비를 흥창사 경내에 두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창설주묘비를 만들 때 은언군 신도비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 검은색으로 칠하고 앞면에는 창설주묘비명을 새긴 것입니다. 신도비 뒤에는 도포를 입은 노승의 동상이 서 있습니다. 창설주의 동상처럼 보입니다.그리고 동상의 뒤에는 벚꽃 산과 상봉산 산 자락이 올라가는데, 여기에 오기 전에 검색한 바에 따르면 창설자의 무덤이 그 위에 벚꽃 산과 상봉산 산 자락에 있는 무덤 앞의 묘비도 숨김 말 군의 묘비를 가지고 왔다고 합니다.그래서 그 묘비도 확인하고 싶었는데 벚꽃 미네야에 이르는 문은 잠기고 그 옆에는 “경고, 사유지 침범, 훼손 시의 고소 고발 조치!”라고 씌어 있다!CCTV녹화 중”이라고 쓰고 있습니다.마음 같아서는 그래도 올라가서 직접 확인하고 싶지만, 감시 카메라로 녹화 중인 것이니까, 괜히 고소 고발될 위험을 무릅쓸 필요는 없죠.흥창사를 벗어나면 지장 보살이 희미한 웃음을 띄고 잘 가게 합니다.지장보살은 통상, 지옥에서 고통 받는 중생을 구제하지 않습니까?그래서 납골당·서초 음악원을 운영하는 흥창사로서는 서초 편하원을 오가는 사람들이 기도할 수 있도록 지장보살을 입구에 꽂아 놓은 것 같아요.이번에도 궁금한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자연 그대로의 참맛을 만끽하며, 구파발 역을 향해서 걸어갑니다.그러나 이번 답사에는 새까맣게 칠해진 신도비의 모습에 마음 한 구석이 찜찜한 참입니다.이것도 확실하게 문화재인 것에 문화재 당국은 이것을 이대로 방치해야 할 것인가?이런 것을 생각하면서 나의 발걸음은 점점 흥창 절에서 멀어지고 갑니다.흥창사를 빠져나가자 지장보살이 희미한 미소를 지으며 자주 가라고 말합니다. 지장보살은 보통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한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납골당·서락원을 운영하는 흥창사로서는 서락원을 오가는 사람들이 기도할 수 있도록 지장보살을 입구에 세워둔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궁금한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답사의 묘미를 만끽하며 구파발역을 향해 걸어갑니다. 그러나 이번 답사에는 검게 칠해진 신도비의 모습에 마음 한구석은 불편하기만 합니다. 이것도 분명 문화재인데 문화재 당국은 이를 이대로 방치해야 할까? 이런 생각을 하면서 제 발걸음은 점점 흥창사에서 멀어집니다.